사례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 공동체를 잇다
페이지 정보
본문
1) 도서명
- 학교협동조합, 현장체험학습과 마을교육 공동체를 잇다
2) 기본정보
ISBN | 9791159300011 |
---|---|
발행(출시)일자 | 2015년 11월 30일 |
쪽수 | 298쪽 |
크기 | 153 * 224 mm / 432 g판형알림 |
총권수 | 1권 |
3) 목차
- 추천하는 글 | 학생이 스스로 배움과 즐거움을 찾는 현장체험학습이 되어야 합니다
머리글 | 안전과 교육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마을 수업
프롤로그 | 현장체험학습과 씨름하는 사람들
1장 학교, 마을을 품다
현장체험학습은 마을교육공동체 이야기다
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현장체험학습
마을에 관한, 마을을 통한, 마을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마을과 학교를 잇는 학교협동조합
학교협동조합이란
학교협동조합 현황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의 원리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학교협동조합은 가능할까
공동의 필요를 모으고 이익을 사회화하는 협동조합
학교와 마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공동 플랫폼, 학교협동조합
여럿이 함께하는 지역거점형 현장체험학습
상호 호혜를 바탕으로 지역을 연결하는 ‘품앗이 여행’과 ‘스쿨투어리즘’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 의지
2장 마을교육공동체형 현장체험학습 실천 사례
학교, 마을을 담다
초등학생이 스스로 탐구하는 현장체험학습
경기 성남 보평초, 서울 신은초 사례
중학생 스스로 만드는 주제통합 기행 경기 의정부여중, 전북 회현중 사례
기획부터 운영까지, 고등학생이 만들어가는 여행
서울 삼각산고와 상명고, 경기 용인 흥덕고 사례
마을, 배움터로 거듭나다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키고 가꾸자|화성시생태관광협동조합 사례
지역을 위한 여행, 아이들을 위한 여행을 만들자|강원도 사례
교사가 중심이 되자|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사례
여행을 통한 배움을 만들다|의정부꿈이룸배움터 사례
3장 마을 수업: 학교에서 만드는 마을 교육과정
학교 공동체의 협의로 만들어가는 마을 교육과정
학년 교육과정 목표와 마을 교육과정 재구성
교과 간 주제통합수업 실천
마을 역사를 알아가는 수업 실천
마을 역사 수업의 목표와 내용
마을 역사 탐구 프로젝트
1차시 우리 마을 얼마 만큼 알고 있나 |2차시 계획 세우기 | 3차시 내용 정리하기 | 4차시 내용 공유하기 | 5차시 여행 일정 짜기
마을 알아가기 수업의 결과와 의미
교사가 바라본 수업의 성취
학생 반응으로 본 마을 이야기 수업
마을 알아가기 수업의 역할
4장 현장체험학습, 마을에서 염두에 둘 것들
마을에서 염두에 둘 것들
누가 시작할 수 있을까
소비자(학교)와 사업자(마을)의 이해관계 조정의 실마리
핵심 리더와 공론의 장의 중요성
사업 단계별 구체적인 역할 나누기
모두의 필요를 조정하는 기획
상호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프로그램 구체화
상호 호혜에 바탕을 둔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운영과 모니터링|평가 및 정산
마을 배움터, 우리 모두가 교육자다
협동조합, 법인격이 필요하다
발기인 모집
사업계획과 정관 작성
마을력을 촉진하는 마중물, 지역센터
지역센터의 필요성
지역센터, 어떻게 구성할까
지역센터의 역할
5장 마을에서 함께 틔우는 모두를 위한 교육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 변화의 시작
학교의 변화: 배움의 공동체, 상호학습으로서의 현장체험학습
지역의 변화: 우리 안의 자원의 순환
학교와 마을의 연계 고리
현장체험학습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정책 제안
학교협동조합이 안고 있는 과제
현장체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에필로그
참고문헌
- 이전글별난 기업으로 지역을 살린 아르들렌 사람들 24.08.27
- 다음글협동조합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24.08.2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